독후감: 발명특허와 트리즈

발명특허와 트리즈 소개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제가 최근에 읽은 책인 **‘발명특허와 트리즈’**에 대한 독후감을 남겨보려고 합니다. 이 책은 **러시아의 발명가이자 과학자인 제니트 조리킨 박사가 개발한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인 트리즈(TRIZ)**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트리즈는 **‘발명원리’**라고도 불리는 40가지의 기본적인 원리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이 원리들은 자연계에서 발견되는 법칙과 원리를 모티브로 하여 개발되었으며, 이를 적용하면 기존의 발명에 비해 더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책을 통해 트리즈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트리즈를 적용한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면서 문제 해결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트리즈의 주요 개념

트리즈는 크게 4가지의 기본 개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모순 : 문제 해결의 출발점은 모순의 발견입니다. 모순이란 동시에 존재할 수 없는 두 가지 요소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는 빠르게 달리고 싶지만, 연비도 좋기를 원합니다. 이 두 가지 목표는 동시에 달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모순이 발생합니다.
  • 발명원리 : 모순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40가지의 발명원리가 제시됩니다. 발명원리는 자연계에서 발견되는 법칙과 원리를 모티브로 하여 개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분해’ 원리는 복잡한 시스템을 작은 단위로 나누어 해결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 문제 해결 과정 : 트리즈는 7단계의 문제 해결 과정을 제시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모순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최적의 방안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 적용 분야 : 트리즈는 제품 개발, 공정 개선, 경영 전략 수립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트리즈의 장점

트리즈는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창의적인 문제 해결 : 트리즈는 기존의 발명에 비해 더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 넓은 적용 범위 : 트리즈는 제품 개발, 공정 개선, 경영 전략 수립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 쉽고 간단한 방법 : 트리즈는 기존의 발명 기법에 비해 쉽고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트리즈의 한계

트리즈는 다음과 같은 한계가 있습니다.

  • 객관적인 근거 부족 : 트리즈의 원리들은 자연계에서 발견되는 법칙과 원리를 모티브로 하여 개발되었지만, 객관적인 근거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 적용의 어려움 : 트리즈의 7단계 문제 해결 과정은 다소 복잡하고 적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결론

트리즈는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 책을 통해 트리즈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여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추가로 생각해볼 점

트리즈는 문제 해결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합니다. 기존의 발명 기법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트리즈는 문제 자체를 해결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를 통해 더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트리즈는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사고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문제를 마주하게 됩니다. 트리즈를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우리의 삶은 더 나아질 것입니다.

발명특허와 트리즈는 강태원 저자가 쓴 발명과 특허에 대한 책이다. 이 책은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발명적 사고법인 트리즈(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를 소개하고, 이를 통해 발명과 특허를 획득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창의성, 뇌와 창의성, 발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 문제해결, 트리즈의 기본정신, 모순, 자원, 이상해 등에 대해 설명한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40가지 발명원리, 기능분석과 원인분석, 모순 해소를 위한 문제 표기법, 트리즈의 적용 사례 등에 대해 설명한다.

책을 읽으면서 트리즈가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강력한 도구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트리즈는 모순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발명적 해결책을 도출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이를 위해 모순, 자원, 이상해 등의 개념을 사용한다.

트리즈의 40가지 발명원리는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는 공통적인 해결책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방식을 뛰어넘는 새로운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트리즈를 활용한 발명과 특허의 획득 방법을 설명한다. 이를 통해 독자가 트리즈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전반적으로 이 책은 창의적인 문제해결에 관심이 있는 독자에게 유용한 책이다. 트리즈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특히 다음과 같은 부분에서 도움이 되었다.

  •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의 틀을 제공한다.
  • 모순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는 공통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 트리즈를 실무에 적용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이 책을 통해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 발명과 특허를 획득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독후감: 발명특허와 트리즈

저자 강태원은 인공지능을 연구해온 과학자이자 공학자로, 인공지능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연구하던 중 트리즈를 접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 책은 저자가 트리즈를 공부하고 실천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발명과 특허를 위한 문제해결 방법을 소개한다.

책은 총 1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과 2장에서는 창의성과 문제해결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하고, 3장과 4장에서는 발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위한 방법을 소개한다. 5장에서는 문제해결의 기본적인 모델과 전략을 설명하고, 6장에서는 트리즈의 기본 개념을 소개한다. 7장에서는 트리즈의 40가지 발명원리를 설명하고, 8장에서는 기능분석과 원인분석 방법을 소개한다. 9장부터 13장까지는 트리즈를 활용한 발명과 특허의 예시를 소개한다.

image 1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트리즈의 40가지 발명원리였다. 트리즈의 발명원리는 수많은 발명적 해결책의 공통적인 패턴을 추출한 것으로, 이를 활용하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발명적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분리”라는 발명원리를 활용하면, 두 가지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는 시스템을 분리하여 각각의 기능을 수행하는 별도의 시스템으로 만들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문제해결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었다. 기존에는 문제해결을 단순히 두 가지 이상의 대안 중에서 최선의 것을 선택하는 과정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트리즈를 통해 문제해결을 모순을 해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게 되었다. 모순이란 두 가지 이상의 목표가 서로 상충하는 상황을 말한다. 트리즈는 이러한 모순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발명적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은 발명과 특허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또한, 문제해결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질문과 답변

Q.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트리즈의 기본 개념과 활용 방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다양한 발명과 특허의 예시를 통해 트리즈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Q. 이 책을 읽고 나서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은 무엇인가요?

A. 트리즈의 40가지 발명원리가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수많은 발명적 해결책의 공통적인 패턴을 추출한 것으로, 이를 활용하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발명적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는 점이 놀라웠습니다.

Q. 이 책을 읽고 나서 앞으로 어떻게 활용하고 싶나요?

A. 이 책을 읽고 나서, 앞으로 만나게 될 다양한 문제들을 트리즈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해결책을 모색해보고 싶습니다. 또한, 트리즈를 활용하여 새로운 발명과 특허를 개발하는 데에도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