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의 원인과 보험 관련 정 7가지

뇌와 관련된 질환을 떠올리시면 어떤 것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저는 알츠하이머가 가장 먼저 생각나는데요. 요즘 알츠하이머 환자의 수가 날이 갈수록 급증하고 있지만 여전히 뚜렷한 원인과 치료 방법이 존재하지 않아 굉장히 안타까운 질병입니다. 오늘은 알츠하이머 원인과 보험에 대한 여러가지 팁을 전문적으로 도움드려볼게요.

알츠하이머의 발생 원인과 기작은?

우선 알츠하이머 병(Alzheimer’s disease) 발생 원인이라고 지금까지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들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아직 정확한 알츠하이머 발생 원인은 완벽하게 밝혀지지않아요. 연구진들이 연구한 결과와 이론들에 대해서만 설명드릴게요.

알츠하이머 원인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아밀로이드 베타와 타우 단백질입니다.

알츠하이머 보험

알츠하이머 추정 원인 1. 아밀로이드 베타 (Aβ) 퇴적

알츠하이머병의 가장 중요한 생물학적 특징 중 하나는 아밀로이드 베타 (Aβ)가 쌓이는 것입니다.

아밀로이드 베타(Aβ)는 뇌에서 생성되는 단백질입니다. 일반적으로 Aβ는 단백질 분해 과정을 통해 제거되지만, 알츠하이머병에서는 이러한 Aβ가 비정상적으로 축적되고 아밀로이드 플라크를 형성합니다. 이러한 플라크는 뇌 조직과 뇌 세포를 손상시키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밀로이드 베타 플라크는 뇌 세포에 독성을 미치며, 세포 사멸까지 일으키기때문에 알츠하이머의 증상과 직접적으로 연결되기도 해요. 그래서 현재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 방법에는 아밀로이드 베타를 억제하거나 제거하려는 방법이 많이 개발되고 연구되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알츠하이머 환자의 뇌에서는 아밀로이드 베타가 비정상적으로 많습니다.

알츠하이머 추정 원인 2. 타우 단백질 이상

정상적인 뇌에서는 타우 단백질은 뇌 세포 안에서 분산되어 있지만, 알츠하이머 환자에게서는 타우 단백질이 비정상적으로 뭉치는 현상이 일어나는데요. 이렇게 타우 단백질의 비정상적인 섬모양을 ‘네러스섬’이라고 합니다. 타우 단백질은 뇌 세포 내부에서 미세한 구조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단백질입니다.

네러스섬은 뇌 세포 내부에서 만들어져서, 이로 인해 세포 구조가 손상되고 뇌 세포가 기능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염증 및 면역 시스템 활성화

알츠하이머 추정 원인 3. 뇌의 면역 시스템 과도화

일부 연구는 뇌 내 염증 및 면역 시스템의 과도한 활성화가 알츠하이머병의 발병과 진행에 기여할 수 있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뇌 내 염증은 뇌 세포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또한 Aβ 퇴적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추정 원인 4. 유전적 요인

유전적인 변이는 알츠하이머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아포E4 유전자 변이는 알츠하이머병과 관련이 있으며, 이 변이를 가진 사람들은 뇌 내 아밀로이드 베타와 관련된 변화가 더 자주 나타납니다.

알츠하이머 추정 원인 5. 뉴로트랜스미터 및 신경전달물질의 이상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acetylcholine)과 글루타메이트(glutamate)와 같은 뉴로트랜스미터의 이상은 알츠하이머병 증상과 관련이 높아요.

실제로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뇌에서 아세틸콜린의 수준이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져있고, 이는 기억력과 학습 능력 저하로 이어집니다.

글루타메이트는 과도하게 활성화가 될 경우, 시냅스 독성과 신경세포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이는 궁극적으로 뇌 손상까지 이어질 수 있어요.

아세틸콜린과 글루타메이트는 뇌와 신경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데, 이들에게서 이상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뇌 내 신경세포의 통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병 증상은?

<기억력 감소>

알츠하이머 초기 단계에서 가장 두드러진 증상 중 하나는 기억력의 감퇴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기도 하죠. 알츠하이머 병 환자는 일상적인 사건, 약속, 이름, 날짜 등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판단력과 추론 능력 저하>

환자는 판단력과 추론 능력이 감소하며 간단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

<공간 지각 능력 감소>

알츠하이머병 환자는 기억력뿐만 아니라 공간 지각 능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주소나 장소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같은 장소를 빙빙 돌거나, 출구를 찾지 못하는 일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언어 능력 저하>

뇌에는 언어 능력을 담당하는 부위도 있기 때문에, 알츠하이머 환자의 경우에 언어 능력도 손상되며, 환자는 말을 잘 못하거나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 속 어려움>

환자는 간단한 일상 생활 동작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예를 들어 옷 입기, 세수하기, 식사하기 등이 어려워집니다.


<공간 및 시간 인식의 혼동>

환자는 자신의 현재 위치나 시간을 혼동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행동 및 성격 변화>

환자는 친구와 가족과의 상호 작용 능력이 감소하며, 사회적 활동에 관심을 두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알츠하이머병 환자는 행동적인 문제를 겪을 수 있으며, 무작위로 움직이거나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또한 불안, 화, 우울증과 같은 감정적인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보험이란?

우선 현재까지 알츠하이머 보험은 단독으로 존재하기보다는 다른 상품과 연계되어서 존재하는데요.

물론 단독으로 존재하는 알츠하이머 보험(치매보험)도 있습니다.

보통 치매 단계에 나누어서 보상 금액이 달라지는데요. 경도치매->중등도치매->중증치매로 나누어서

보험금 지급 금액이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 경도 치매 : 지급 금액 150만원
  2. 중등도 치매: 지급 금액 250만원
  3. 중증치매: 20000만원

https://direct.kdblife.co.kr/edirect/product/dementiaDetail.do#

저는 해당 사이트를 참고했습니다. 저랑 전혀 상관없으니 단순 정보 참고용입니다

이외에 알츠하이머와 연계된 보험으로는 간병(요양 보험)이 대표적인것 같더라구요. 치매 환자분들은 보살핌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때문에 간병비를 지원해주는 형태도 많았습니다. 또다른 종류들도 말씀드릴게요!

장기요양보험 (Long-Term Care Insurance)

장기요양보험은 노화로 인해 필요한 장기 간호 또는 요양 서비스를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치매로 인해 생활 능력이 저하되는 경우, 이러한 보험은 가정에서 제공되는 간호 서비스, 요양원 또는 장기간의 감독을 포함한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생명 보험 (Life Insurance)

만약 환자가 치매 또는 치매로 인한 합병증, 다양한 알츠하이머병의 증상으로 인해 사망하는 경우 금전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환자 또는 가족이 치료 및 장기요양 서비스에 따른 금전적 부담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장애 보험 (Disability Insurance)

일부 장애 보험 정책은 만약 환자가 치매 또는 치료 불가능한 질환으로 인해 일상 생활 능력을 상실하는 경우 급여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