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에서 자기 부담금이란? 얼마가 적당할까? 답은 000원!

보험 가입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이 바로 가격이죠. 보험 종류마다 보험료의 가격 폭이 굉장히 달라지는데, 오늘은 보험료 측정에 중요한 요소인 자기 부담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해요. 자기 부담금은 얼마가 적당한지도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자기 부담금이란?

보험 1

자기 부담금은 단어 그대로 자기가 부담하는 금액, 보험 계약에서 보험 가입자가 발생한 손해나 사고에 대해서 보상을 받을 때 내가 부담하는 금액을 말해요!

다시 말해, 보험 회사가 보상을 지급해 줄 때, 보험 가입자인 여러분이 일정 금액을 먼저 부담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자동차 사고가 났을 때 여러분과 보험 회사 사이의 금액 부담 비율이 여러분이 2, 회사가 8일 경우에 사고 피해 금액이 1000만원이라면 여러분이 200만원은 지불하고 회사가 800만원을 지불하는거에요!

이러한 자기 부담금은 보험 회사와의 계약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보험 가입자가 너무 쉽게 보험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악용을 방지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자기가 부담해야 하는 금액이 없다면, 많은 종류의 보험에 가입하여 보험금을 노리는 사례들이 많겠죠?

자기 부담금의 특징

그렇다면 이러한 자기 부담금의 특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첫번째, 여러분이 직접 금액 비율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보험 회사와 계약을 할 때 자기 부담 금액을 얼마로 할지 직접 결정하실 수 있는데, 부담금은 보험의 종류나 상품의 특징, 위험 정도, 보험료 등을 고려해서 결정됩니다

보통 보험 회사에서 권장하는 부담금으로 진행하는게 무난하긴한데, 본인의 경제적 수준에 따라서 결정하는것이 우선이에요!

두번째, 부담 금액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부담금이 높아지면 보험료가 낮아지고, 부담금이 낮아지면 보험료가 높아지는 것 아시죠?

보험 계약할 때 꼭 알고 계셔야하는 개념입니다!

내가 사고 발생했을 때 낼 돈이 많아지면? -> 평소에 내는 돈이 적어진다.

내가 사고 발생했을 때 낼 돈이 적어지려면? -> 평소에 돈을 많이 내야한다.

세번째, 부담금을 차감한 금액이 최종 금액이다

위에서도 언급 하였듯, 사고나 손해가 발생했을 때 보험 회사에서 지급해주는 금액은

여러분이 설정한 부담금을 빼고 주는거에요!

그래서 보험 회사 입장에서는 당연히 여러분이 부담금을 높게 설정해야 회사에서 지불하는 금액이 적어지니까 보험료를 깎아 주는 거겠죠?

적당한 자기 부담금은 얼마일까?

그렇다면 얼마를 부담해야 적당할까요?

이는 여러가지 조건들을 따져서 결정해야하는데요

경제적 상황

자기 부담금을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개인의 경제적 상황이에요

사고가 발생하는 긴급한 상황에서 큰 금액을 지불할 수 있는 능력을 내가 가지고 있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자기 부담금이 너무 높으면 긴급한 상황에서 부담이 커질 수 있고, 너무 낮으면 보험료가 높아지거나 실제로 사고가 발생한 상황에 대한 보호를 충분히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본인에게 어떤 상황이 더 중요한지 고민해본 후에 설정하셔야해요

위험 상황에 노출되는 빈도

자기 부담금은 해당 보험 상품의 위험성과도 관련이 있어요

여러분이 만약에 고위험 상황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다면 자기 부담금을 낮추어서 사고가 발생하는 긴급한 상황에서 회사로부터 더 지원을 많이 받아서 내가 지불해야하는 부담 및 금액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대신 평소에 내는 보험료는 올라가겠죠?

반면에 저 위험 상황에서는 자기 부담금을 높여 보험료를 절감하는 방법이 있어요

자동차 보험을 예로 들자면, 운전을 자주 안하시는 분이라면 저위험 상황이고 운전을 자주 하시거나 차량 통행량이 많은 도로를 자주 운전하신다면 고 위험 상황이겠죠?

보험에 가입 하기 전에 자신에게 이 보험이 얼마나 필요한지도 꼭 고민해보고 결정하세요

보험의 종류

자기 부담금은 보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건강보험, 자동차보험, 주택 보험 등 각각의 보험 상품마다 자기 부담금의 크기와 옵션들이 모두 달라요.

여러분이 우선 시 하는 보험 종류에 따라 어떤 자기 부담금이 적절한지 고려해야 합니다.

보험료

위에서도 계속 설명 드렸지만, 자기 부담금과 보험료 사이의 균형을 찾는 것이 정말 중요해요

개인이 위험에 노출되는 빈도와 위험 수준과 경제적 여건을 고려하여 자기 부담금과 보험료 간의 균형을 찾는 것이 나중과 현재를 모두 대비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에요

보험사가 추천하는 부담금은?

보험사마다 추천하는 자기 부담금은 상황과 보험 상품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러분이 상담하게 되면, 보험 회사에서는 고객의 경제적 상황과 보호 수준을 고려해서 자기 부담금을 추천할 거에요. 보통 부담금액을 높이는 쪽으로 추천하는데, 선택은 여러분이 하시는 거니까 상담은 단순 상담으로만 여기세요!

회사의 추천은 아무래도 보험사의 정책과 가이드라인에 따른 것이기 때문에, 개개인 하나하나를 고려하지 못했을 수도 있어요

여러분이 자기 부담금액을 결정할 때 개인의 경제적 상황, 위험 수준, 보험료와의 균형 등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만약 보험사가 추천하는 자기 부담 금액이 여러분의 상황에 맞지 않다고 느낀다면, 보험 전문가와 상담하거나 다른 보험사의 견적을 비교하여 적절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뭐든 최대한 많은 회사랑 얘기해보면서 가닥을 잡아 가는 게 좋아요

그럼 오늘은 이렇게 자기 부담금에 대해서 다뤄보았는데요. 보험료를 아끼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사고가 발생했을 때를 고려하면 마냥 싼 게 좋은 건 아니라는거!

본인에게 어떤 상황과 요소들이 중요한지 우선순위를 정해보시고, 여러 보험회사와 상담 해보시고 셜정하세요!

본인에게 어떤 상황과 요소들이 중요한지 우선순위를 정해보시고, 여러 보험회사와 상담 해보시고 결정하세요! 보험은 장기간으로 계약을 유지하는게 많아서, 적지 않은 금액이 들어가니까 꼭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보험 비교 사이트도 첨부드리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실제로 부담금이 어느정도로 형성되어있는지 체크해보세요! (저랑 아무 관련도 없는 사이트임)

https://goodrichmall.com/total_sum?inType=GKAB&gad=1&gclid=CjwKCAjwloynBhBbEiwAGY25dPYBUecDYGLhFqx2c3qgTVu8zIN0CA_09Bopqz_F7YvJWTPROwwkyxoCnzEQAvD_BwE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