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동맥경화 보험에 대해서 알아보자

혈관과 관련된 질환 중 가장 대표적이고 위험한 질환, 바로 동맥경화입니다. 동맥경화는 인체의 다양한 부위에 악영향을 미칠 정도로 증상과 합병증, 위험성이 매우 높은데요. 오늘은 동맥경화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발생 기전과 증상, 그리고 동맥경화 보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해요.

동맥경화란?

보험

동맥경화(atherosclerosis)는 혈관 벽 내부에 지방, 콜레스테롤, 칼슘 및 기타 물질이 쌓여 혈관을 좁게 만들어 혈액 흐름을 제한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통틀어서 동맥경화 콜레스테롤 plaque이라고 합니다. 치아에 쌓이는 치석도 plaque라고 하잖아요. 비슷한 의미로 쓰이는 단어입니다!

동맥경화는 주로 대동맥(심장에서 나와 모든 몸에 흘러가는 대동맥), 관상동맥(심장 근처의 동맥), 뇌동맥, 다리의 대동맥 등 다양한 혈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혈관벽을 두껍고 경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의 발생 기전은 어떻게 일어나는 것일까요?

  1. 지방 및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임 -> 동맥경화의 주된 원인 중 하나는 혈액 내에 지방 및 콜레스테롤이 과다하게 증가하여 혈관 벽에 쌓이는 것입니다. 고칼로리의 음식, 단 음식 등이 주 원인이 되겠죠.
  2. 염증 반응 -> 혈관 내피 세포가 손상되면 염증 반응이 발생하고, 염증 세포들이 혈관 벽에 쌓이며 동맥경화 콜레스테롤 plaque을 형성합니다.
  3. 혈전 형성: 동맥경화 콜레스테롤 plaque들이 쌓이고, 이때 혈전(혈액 응고물)이 형성되어 동맥을 막아 혈관 내에서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게 일어나지 않게 됩니다.

동맥경화 증상


동맥경화의 무서운 점은 심하게 진행될 때 까지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며, 알아차리기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동맥경화 초기에 증상이 없을 수 있으며, 심지어 진행될 때까지 무증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맥경화가 심각한 정도로 진행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흉통 또는 협심증

-> 관상동맥 동맥경화로 인해 심근의 혈액 공급이 부족할 때 가슴 통증 또는 압박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졸중 증상

뇌동맥 동맥경화로 인해 뇌에 충분한 혈류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뇌졸중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절단감 또는 근육 통증

다리 동맥경화로 인해 다리에 혈액 공급이 충분하지 않을 때 다리 통증이나 절단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을 느낀 적이 있거나, 주변에 가지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병원에서 진단을 받는 것을 반드시 추천드립니다.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원인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요인은 한가지가 아니라 정말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종합되어 발생하는데요. 이러한 요인들은 개인의 건강과 생활 습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아래는 동맥경화를 유발하거나 증가시킬 수 있는 주요 요인들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1. 고혈압(Hypertension) -> 고혈압은 혈압이 정상 범위를 넘어가는 상태로, 혈관벽에 압력을 가해 동맥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2. 고콜레스테롤 혈증(Hypercholesterolemia) -> 높은 농도의 콜레스테롤 혈증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상태를 가리킵니다. 높은 농도의 콜레스테롤을 섭취할 경우, 동맥 내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일 수 있어 동맥경화를 유발합니다.
  3. 흡연-> 흡연 또한 동맥경화의 원인입니다. 바로 담배 연기에 포함된 독성 물질은 동맥벽에 손상을 입히고 염증을 유발하며 동맥경화를 촉진합니다.
  4. 당뇨병 -> 당뇨병 환자와 동맥경화는 매우 관련성이 높은 질환인데요. 당뇨병은 혈당 농도가 높아지는 대사 이상으로, 동맥 경화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고혈당 상태는 혈관벽을 손상시키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비만 -> 비만은 혈압을 증가시키고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여 동맥경화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비만과 당뇨, 동맥경화 이 세가지가 거의 삼각형을 이루고 있을만큼 비만 환자는 당뇨나 동맥경화를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6. 가족력 -> 외부적인 요인 외에도 만약 본인의 가족 중에 동맥경화 환자가 있었다면 동맥경화와 관련된 유전적 요인이 존재할 수 있으며, 가족력이 있는 경우 개인의 동맥경화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7. 나이 -> 나이가 들면서 동맥 벽의 탄성이 감소하고 동맥경화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동맥경화 환자들을 보면 노인분들이 많아요.
  8. 성별-> 성별에 따른 차이는 처음 알았는데, 남성들은 여성들에 비해 일반적으로 동맥경화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성도 폐경 후에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9. 식습관 -> 식습관이 가장 큰 원인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치킨, 피자와 같이 높은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을 함유하는 식품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고 동맥경화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10. 운동 부족 -> 운동 부족, 신체 활동 부족은 비만을 촉진하고 혈압을 상승시켜 동맥경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11. 스트레스 -> 스트레스는 호르몬 수준을 변경하고 동맥경화를 촉진할 수 있는 염증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리 생활에서 정말 다양하게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요인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셨을텐데요. 가장 중요한 예방 방법은 동맥경화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위험 요인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는 건강한 식습관, 신체 활동, 금연, 고혈압 및 당뇨병 관리, 콜레스테롤 관리, 스트레스 관리 등이 포함됩니다. 의사와의 상담과 정기적인 건강 검진도 동맥경화 및 관련 질환의 조기 발견과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동맥경화와 VEGF

동맥경화(atherosclerosis)와 VEGF(혈관내피성장인자, 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 사이의 관련성은 혈관 시스템과 혈관 내피(혈관벽 내부의 세포층)의 생리학적 변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이 관련성을 과학적이고 전문적으로 설명해드릴게요.

VEGF의 역할: 우선 VEGF를 처음 들어보신 분들을 위해서, 개념에 대해서 설명드리자면 VEGF는 혈관 내피 성장인자로, 혈관 내피 세포의 성장과 혈관 생성을 조절하는 중요한 단백질입니다. VEGF는 혈관 내피 세포에서 생성되며, 혈관을 새로 형성하거나 손상된 혈관을 수리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동맥경화와 혈관 내피 손상>

동맥경화는 혈관벽 내부에 지방 및 칼슘의 쌓임으로 인해 혈관이 경화하고 혈액 흐름이 제한되는 질환입니다. 동맥경화가 진행되면 혈관 내피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 손상은 염증과 연관되어 있으며, 손상된 내피는 염증 반응에 반응하여 혈관 벽에 염증 세포가 쌓일 수 있습니다.

<VEGF와 동맥경화>

동맥경화의 초기 단계에서 VEGF는 혈관 내피의 손상을 Repair하기 위해서 분비되는 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VEGF는 새로운 혈관 형성을 촉진하고 혈관 내피를 보호하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다만 그 증상의 정도가 심해지면, vegf가 회복할 수 있는 임계점을 넘어서겠죠

<염증 및 혈관 내피의 이상>

동맥경화의 과정에서 염증과 혈관 내피의 이상은 혈관벽의 경화와 혈전 형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혈관 내피 세포의 기능을 방해하고 혈관의 구조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VEGF는 혈관 내피의 성장 및 복원에 관여하며 동맥경화의 초기 단계에서 혈관 내피의 손상을 수리하려고 노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맥경화가 심화되면 염증과 혈관 내피의 이상이 동맥경화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와 VEGF의 정확한 관련성은 여전히 연구가 진행 중이며, 이 연구는 동맥경화 및 혈관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동맥경화 보험은?

동맥경화(atherosclerosis)와 관련된 보험 상품은 일반적으로 직접적으로 동맥경화를 다루는 보험은 아니지만, 동맥경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이나 응급 상황에 대비한 다양한 보험 옵션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건강보험입니다. 건강보험은 동맥경화 및 관련 합병증을 지원해줄 수 있어요. 동맥경화로 인해 심장 질환, 뇌졸중 또는 혈관 질환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상황에 대한 의료 서비스를 포함하는 건강보험에 가입하여 여러가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심장 질환 보험입니다. 일부 보험 회사에서 심장 질환 및 동맥경화와 같은 관련된 질환에 특화된 보험 상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보험은 심장 관련 질환으로 인한 의료 비용을 일부 또는 전부 보호해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장기요양보험입니다. 동맥경화로 인해 일상 생활에 도움이 필요한 경우, 장기요양보험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보험은 장기적인 돌봄 및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며, 필요한 경우 동맥경화와 관련된 합병증에 대한 돌봄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